본문 바로가기
정보전달

설날 음식 종류 간단하게 알아보기 명절음식

by 개굴레온 2021. 2. 5.

설날 음식 종류 간단하게 알아보기 명절음식


◆ 설음식하면 딱 떠오르는게 한 두가지도 아니고 정말 여러가지 음식이 다양하게 많이 떠오르는데요. 특히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떡국이죠. 떡국뿐만 아니라 동그랑땡, 모듬전, 각종 나물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반죽을 만들어서 음식을 하나하나 튀기고 부치고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에는 냉동식품도 정말 잘 나와서 간편하게 냉동식품으로도 명절음식 해결이 가능하죠. 이번에 간단한 명절 설날음식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설 음식

 

1. 떡국

앞선 글에도 나왔듯이 정말 대표적인 설 음식 중 하나죠. 새해에도 꼭 챙겨 먹고 설에도 꼭 챙겨 먹는데 진한 사골국과 고기 그리고 고소한 계란지단 맛이 정말 맛있어요. 쫀득한 떡만 들어있어도 맛있는데 여기에 고기만두를 추가해서 떡만둣국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정말 맛있죠. 떡국을 먹으면 나이를 한 살 더 먹는 거지만... 나이는 먹기 싫고 맛있는 떡국은 두 그릇 세 그릇 먹고 싶네요.

 

 

2. 고사리 볶음

두 번째는 고사리 볶음입니다. 이 음식은 명절뿐만 아니라 제사상에도 항상 올라가는 음식이죠. 나물반찬이라 하면 시금치, 무, 콩나물 등 여러 가지가 많이 있지만 특히 고사리 볶음이 제일 맛있는 것 같더라고요. 밥이랑 그냥 먹어도 맛있고 특히 밥에 넣어서 비빔밥을 만들 때 넣어도 짭짤한 맛이 정말 잘 어울리죠.

 

 

3. 잡채

세 번째 음식은 잡채입니다. 잡채도 역시 자주 나오는 메뉴 중 하나인데 가끔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더라고요. 당근, 시금치, 버섯 등의 각종 채소가 들어있고 짭짤한 간장소스의 맛이 어묵과 당면에 잘 어우러져 밥 위에 올려서 먹어도 정말 맛있죠. 

 

 

4. 갈비찜

네 번째는 갈비찜입니다. 고기라서 정말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메뉴죠. 어른들도 좋아하지만 특히 명절에 오는 조카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메뉴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정성스럽게 푹 끓여서 만든 갈비찜은 살도 야들야들해서 밥이랑 잘 어울리고 특히 단짠 느낌의 간장소스는 밥에 비벼먹어도 맛이 정말 끝내주죠.

 

 

5. 애호박전

전 하면 두부, 깻잎 등 다른 맛있는 전도 많이 있지만 애호박전도 역시 정말 맛있죠. 일정한 크기로 썰어놓고 부침가루, 계란물을 순서대로 입혀 프라이팬에 구워주기만 하면 끝이죠. 전 중에서도 만드는 법이 정말 간단하고 맛있어서 인기가 많은 명절 음식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6. 부추전, 동그랑땡

여섯 번째는 부추전과 동그랑땡입니다. 부추전 역시 애호박전과 마찬가지로 맛있는 전 종류 중에 하나죠. 간장소스와 찍어먹으면 그렇게 맛있더라고요.

 

동그랑땡은 파, 당근, 다짐육 등의 재료를 잘게 만들어 뭉쳐서 밀가루, 계란물을 묻혀 굽는 방식인데 요즘 냉동식품이 잘 나와서 간편하게 냉동식품을 사용해도 좋긴 하지만 시간 있을 때 집에서 온 가족이 모여 한번쯤 같이 만드는 것도 정말 재미있고 맛도 더욱 맛있죠.

 

 

7. 조기구이

명절 생선구이 종류는 고등어, 돔, 가자미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가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단골 음식 조기구이가 있습니다. 조기구이도 고사리와 마찬가지로 제사음식에 항상 올라가는 음식이죠. 살이 통통하고 부드러워서 밥이랑 정말 잘 어울리는데 맛은 정말 뛰어나지만 가시가 좀 많아서 목에 걸리지 않게 먹을 때 주의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8. 오색 꼬치전

여덟 번째는 오색 꼬치전입니다. 다른 맛있어 보이는 메뉴도 많이 있지만 특히 이 메뉴는 명절 음식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메뉴죠. 각각 다른색을 가진 다섯가지의 재료(햄, 맛살, 버섯, 파, 단무지)을 꼬챙이에 끼워놓고 계란물에 입혀 부쳐서 이름이 오색꼬지전이죠. 꼭 이 다섯가지 재료가 아니더라도 다른 재료로 바꿔 넣거나 추가로 두세가지를 더 끼워서 만들어도 정말 맛있을 것 같습니다.


◆ 설날 명절음식 여덟 가지를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이밖에도 다양하게 정말 많이 있죠. 집마다 만드는 방식도 음식 메뉴도 조금씩 다르겠지만 공통되는 필수 메뉴는 거의 비슷한 것 같아요. 설날에 친척들끼리 모여 맛있는 음식과 달콤한 설 간식을 준비해 즐기면서 담소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정말 좋을 것 같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