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전달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예방법 알아보기

by 개굴레온 2021. 6. 23.

 

■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예방법 알아보기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호르몬이 혈액 내로 과다 방출되어 일어나는 모든 증상을 총칭하여 부르는 것입니다. 이 증상은 일상생활 속에서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지만 심할 경우에는 병원 치료 및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한번 발병했을 경우 완치하는 것이 힘들며 치료를 받았다 하더라도 재발할 경우가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이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필수적으로 시행해야하며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에 걸렸을 경우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번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ㆍ원인

  ㆍ증상

  ㆍ예방법


1. 원인

 - 우선 기능 항진증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자가 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레이브스병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병입니다. 이 병은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생겨 호르몬 중독상태를 일으키는 질병이며 기능 항진증이 나타나는 원인입니다.

 

2. 증상

 ㆍ몸에 열이 많아짐

 ㆍ먹어도 체중이 감소함

 ㆍ쉽게 피로감을 느낌

 ㆍ수전증

 ㆍ불면증

 ㆍ심장 두근거림

 

-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하게 많이 있으며 병에 따라 다릅니다.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고 감소할 수도 있으며 몸에 열이 많아지는데 또 추위에도 민감해집니다. 이 외에도 설사, 안구 통증, 목 아래 돌출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예방법

 

① 요오드 섭취

 - 일상생활 속에서 미리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갑상선의 기능을 향상하고 건강에 좋으며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달걀, 유제품, 미역, 김, 다시마 등의 식품들이 있습니다.

 

② 꾸준한 운동

 - 매일 1시간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것 역시 예방법으로 매우 좋습니다. 기능 항진증을 예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들을 예방하는데도 꾸준한 운동은 필수입니다.

 

③ 금주 및 금연

 - 흡연과 음주는 기능을 저하하는 원인 중 하나이며 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④ 스트레스 해소

 - 육체적 정신적으로 받는 스트레스 역시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며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않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푸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⑤ 기름진 음식 피하기

 - 튀김 종류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피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앞선 글에 나왔듯이 요오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녹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짜게 먹는 것 역시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번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일상생활 속에서 미리 예방하는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들이 많이 있으며 안 좋은 것은 멀리하고 좋은 것만 해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 같이 보기 좋은 글

 

 

갑상선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 갑상선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 이번에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이란 목 앞부분에 위치하는 내분비 기관을 뜻하며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qkrejffjd123.tistory.com

 

식도염 증상 및 좋은 음식 5가지

■ 식도염 증상 및 좋은 음식 5가지 ◆ 식도염 증상 및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도염이란 식도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며 발생하는 질환으로 식도가 좁아지면서 물이

qkrejffjd123.tistory.com

 

기능 항진증 외에도 갑상선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식도염 증상 및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무조건 병원을 찾아 치료하고 수술을 하는 것이 좋으며 예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습관을 바로 고쳐 미리미리 예방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