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전달

더위 먹었을때 증상 열사병 치료법 및 원인 정리

by 개굴레온 2021. 5. 23.

■ 더위먹었을 때 증상 열사병 치료법 및 원인 정리


◆ 열사병이란 온도가 높은 곳이나 다습한 곳에서 열을 발산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오랜 시간 동안 뜨거운 햇빛 아래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병을 말하며 열이 40도 이상 올라가고 두통 및 어지러움증 등을 유발하는 병입니다. 무더운 여름에 더위를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정말 위험한 질병입니다.

 

여름에 특히 밖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는 사람들이나 오랫동안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자주 걸리며 시원한 생수나 음료 등으로 몸의 체온을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 목차

  ㆍ원인 및 증상

  ㆍ치료법

  ㆍ걸렸을때 응급처치


두통, 고열

1. 열사병 원인 및 증상

 

● 원인

열사병의 원인은 앞선 글에 나왔듯이 무더운 여름 바깥에 장시간 노출됐을 경우 많이 나타나며 실외에서 일을 하는 직업 또는 실외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실외뿐만 아니라 여름철 뜨거운 차량 안에 오랫동안 있으면 매우 위험하므로 열사병이 발생할 수 있고 찜질방 등의 온도가 높은 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증상

ㆍ두통

ㆍ고열

ㆍ어지러움

ㆍ호흡곤란 및 구토

- 걸렸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두통이 심하고 열이 40도 이상 올라가며 어지러움증을 느끼고 호흡곤란 및 구토,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경련이 일어나고 열은 40도가 넘어가지만 오한을 느끼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열사병 치료법

열사병에 걸렸을 경우 무조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며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 무조건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응급처치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찬물 마시기

- 여름이 되면 물을 정말 많이 마시게 되는데 찬물을 계속해서 꾸준히 마시면 수분 보충도 되고 높았던 몸의 체온도 낮아져 열사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물이 차갑지 않더라도 외출 시에는 항상 생수 500ml 정도는 챙겨 가는 게 좋습니다.

 

2. 찬물 샤워

- 외출이나 퇴근 후 집에 와서 찬물에 샤워하는 것 역시 체온을 내려주고 더위 먹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3. 외부활동 자제

- 주말 쉬는 날 날씨가 엄청 덥다면 외부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선 원인에서 나와 있듯이 바깥에 장시간 노출되면 걸리는 병으로 무더운 날 갑자기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3. 걸렸을 때 응급처치

 

- 한 여름에 갑자기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이 몰려오는 등 열사병이 의심된다면 먼저 구급차가 올 동안 시원한 그늘로 옮기는 게 우선입니다. 그다음 시원한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게 하고 시원한 물에 적신 손수건으로 열을 낮추고 부채질을 계속해줘야 합니다.


■ 면역력 향상에 좋은 음식

◆ 이번에는 더위 먹었을 때 열사병에 걸리면 해야 할 응급처치 그리고 걸리기 전 미리 예방하는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증상이 정말 무서운 병이며 의심이 된다면 바로 병원을 가는 게 좋습니다. 병원을 가기 전에 무조건 응급처치는 필수이며 체온을 유지해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죠.

 

이 외에도 무더운 여름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면역력이 약해지면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살펴보실 수 있어요. 이제 곧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는데 조심만 한다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