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밥 한 공기 칼로리 알아보기 현미밥,흑미밥, 잡곡밥

by 개굴레온 2021. 4. 5.

■ 밥 한공기 칼로리 알아보기 현미밥, 흑미밥, 잡곡밥


◆ 우리가 일상속에서 흔히 접하는 밥이 바로 쌀밥이며 대부분 사람들은 쌀밥을 많이 먹지만 건강을 위해 현미, 흑미, 잡곡을 섞어서 밥을 만들어 먹기도합니다. 밥은 기본적으로 식탁에 필수로 있어야하는 음식이라 생각합니다.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밥을 먹어야 힘이나니까요.

 

위 네가지 종류 외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정말 많이 있는데 종류마다 칼로리 역시 다릅니다. 이번에는 밥 한공기 대략 200~210g당 칼로리가 어느정도인지 간단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밥

1. 쌀밥

 

ㆍ열량 : 313kcal

 

- 첫번째는 쌀밥이며 우리가 가장 많이 만들어 먹는밥이며 즉석밥으로도 정말 많이 구매해서 먹는게 바로 쌀밥이죠. 열량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대략 210g 한 공기당 약 300~320 사이입니다.


2. 현미밥

 

ㆍ열량 : 396kcal

 

- 두번째는 현미밥입니다. 위 열량 기준은 230g 기준이며 210g으로 잡아도 쌀밥 보다는 조금 더 높은 편이네요. 현미는 소화가 안될때 자주먹는 밥이고 열량은 높지만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체중감량을 하는데도 효과가 좋다은 쌀이라고 합니다.


3. 흑미밥

 

ㆍ열량 : 330kcal

 

- 세번째는 흑미밥입니다. 아마 쌀밥 다음으로 많이 먹는 밥이 아닐까 싶습니다. 식당에서도 가끔 밥이 나오거나 따로 주문을하면 흑미밥이 나오는데 정말 쌀밥 만큼이나 익숙한 밥입니다. 흑미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4. 잡곡밥

 

ㆍ열량 : 354kcal

 

-  네번재는 잡곡밥입니다. 잡곡은 여러가지 종류의 곡식을 넣어 지은 밥으로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비타민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다고합니다.


흑미밥

◆ 간단하게 4가지 종류의 밥과 각각 칼로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는데 열량의 차이가 대략 30~40정도 나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물론 두 공기 세 공기를 먹는다면 차이가 많이 나겠지만... 그래도 맛있다고 많이 섭취하는 것 보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죠.

 

우리가 식사시간에 거의 필수로 먹고있는 음식 중 하나가 밥이죠. 여기에 잡곡을 추가로 넣어 맛있는 밥을 만들 수도 있으며 맛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효능을 얻어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