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전달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아보기

by 개굴레온 2021. 10. 25.

-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아보기 -

 

나이가 들면 들수록 많이 신경 쓰이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 그중에서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치아건강입니다. 치아는 어릴 때부터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매일 자기 전 양치를 꼬박꼬박 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당연히 안 좋은 것을 피하고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은 적당히 섭취하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치아 건강의 중요성은 음식을 섭취하는데 있습니다. 이빨이 튼튼해야 음식을 잘게 씹어 소화도 잘 되고 면역력 증진 및 컨디션 향상에 도움을 주며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가끔 잇몸에 나는 염증 등을 제거하기 위해 좋은 차나 약초, 영양제 등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몇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치아에 좋은 음식

 

 

1. 계란

 - 계란에는 90% 이상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이빨을 튼튼하게 하고 충치를 치료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잇몸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치즈

 - 치즈 역시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제품이며 적당히 섭취 시 치아에 구멍이 나는 것을 예방하고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많이 섭취했을 경우 오히려 충치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녹차

 - 녹차에는 타닌산과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고 입 속의 세균을 퇴치해 구강 손상을 막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당근

 - 당근은 치태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입속의 세균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근 외에도 아삭아삭한 오이나 샐러리 등의 채소를 섭취하는 것 역시 치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등 푸른 생선

 - 꽁치, 연어, 고등어,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 역시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며 아이들 성장발육에도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 치아에 안 좋은 음식

1. 사탕

 - 당분과 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사탕을 많이 먹으면 충치가 생겨 잇몸 염증이 나타날 수 있고 치아 표면이 부식될 수 있습니다. 사탕을 섭취 후 물로 충분히 헹구는 것이 좋으며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탕을 우둑우둑 씹어 먹을 경우 치아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케이크

 - 케이크와 달콤한 빵 종류 역시 당이 많이 들어가 있어 자주 섭취하거나 자기 전 먹고 양치를 하지 않으면 충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딱딱한 음식

 - 마른오징어, 오도독뼈 등을 자주 오랫동안 섭취했을 경우 치아에 균열이 생겨 치통을 불러올 수도 있으며 치주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딱딱한 음식은 가끔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선 글에서 나왔듯이 사탕을 씹어 먹는 것도 좋지 않고 얼음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4. 탄산음료

 - 탄산음료에는 강한 산성이 함유되어 있는데 톡 쏘는 맛이 강한만큼 치아를 손상시키는 힘 역시 강합니다. 자주 섭취 시 치아 부식이 일어나며 충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탄산음료를 마신 뒤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다고 해요.

 

5. 라면

 - 몸에 좋지 않다는 건 알고 있지만 정말 맛있어서 모두가 좋아하는 라면 역시 치아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주는 음식입니다.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과하게 섭취했을 경우 치아 색이 누렇게 변할 수 있으니 가끔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탈모에 좋은 음식 및 예방법 보기

 

- 지금까지 치아에 좋은 음식 5가지와 안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들이 정말 많이 있는데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생활습관 역시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술과 담배는 물론 아주 안좋은 영향을 주므로 건강을 생각한다면 안 하는 것이 좋겠죠.

 

- 나이가 들수록 치아건강은 정말 예민한데 한번 아프기 시작하면 평생 고생이라는 말이 있죠. 지금부터라도 철저히 관리를 들어가는 게 좋겠네요. 약초 사용이나 영양제 섭취 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생활습관을 바르게 하고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